작성자|이희욱   2009.02.16

뉴스와 분석, 사람들

 

이동형 싸이월드 창업자가 ‘위치기반 SNS’란 웹2.0 서비스를 앞세워 인터넷 업계로 귀환했다.

이동형 씨는 2월16일, 장소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참여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위치기반 SNS ‘나우프로필

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. 나우프로필은 국내 대표 SNS인 싸이월드를 만든 이동형 대표의 노하우가 녹아든 서비스다.

이용자가 직접 올린 지역 정보들을 기반으로 지인들과 가볍게 소통하고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다.

 

서비스를 떠받치는 뼈대는 ‘믿을 만 한 지역정보’다. 이용자가 직접 다녀온 맛집이나 관광지, 동네 가게 등을 지도 위에 등록하고,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정보를 쌓아나가는 방식이다. 날로 늘어가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직접 겨냥했다. 구글 지도 API를 이용해 위치를 확인하도록 한 것도 눈에 띈다.

이동형 나우프로필 대표는 “특히 지하철 기반 생활자가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지하철역 기준의 지역 정보를 한곳에 모아놓은 사이트가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색할 일”이라며 “앞으로 각 대학의 운영이 활발한 학생사이트들간의 제휴를 통해서 대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할 예정”이라고 밝혔다.

 

이동형 대표는 1999년 9월 형용준·정태석 씨 등 6명과 함께 싸이월드를 공동 창업한 뒤, 2000년 1월부터 단독 대표이사를 맡았다. 2003년 8월, 싸이월드가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되면서 SK컴즈 싸이월드본부장을 맡았다가 2005년 5월부터는 일본싸이월드 대표이사로 일했다. 지난해 2월 SK컴즈를 나온 뒤 8월 지금의 나우프로필을 창업하고 위치기반 SNS ‘나우프로필’을 준비해왔다.

leedh

nowprofile


이희욱

asadal입니다. '우공이산'(http://asadal.bloter.net)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인터넷과 뉴미디어, 사회적 웹서비스, 기업의 사회적 책임, 오픈소스, CCL 등을 공유합니다.

Posted by 따봉맨